교정치료시 아프지 않나요?
교정치료는 다른 치과치료와 달리 치료중에 심하게 아픈 경우는 없습니다. 단 치료 초기에 교정장치에 의해 점막의 자극을 느끼거나 이물감으로 불편할 수 있고 치아에 힘이 가해져 치아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며칠간 약간의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치료비는 얼마나 드나요?
교정치료 비용은 환자 개개인의 치료 방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치아에 붙이는 고정식 장치로 치료하는 경우인지, 가철식 장치나 턱성장을 조절하는 장치로 치료하는 경우인지, 그리고 붙이는 고정식 장치로 치료하는 경우에서도 금속성 장치인지 치아색 장치인지 치아 안쪽에 붙이는 장치인지 등 여러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부분적으로 치아 교정을 받을수 있나요?
개인이 보기에 부분적으로 삐뚤어져 보이는 경우에도 보통은 위아래 이가 함께 잘못 배열된 경우가 많으며 치아가 잘 맞물리도록 하기 위해서는 위아래 치아를 같이 치료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치아가 빠진 부위로 주변 치아가 쓰러진 경우나 충치나 치아파절로 몇 개의 치아만 움직여도 되는 경우에는 부분적인 치아교정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서도 교정치료가 가능한가요?
교정치료에 정확한 시기는 없습니다. 성인의 경우 적절한 교정치료의 시기는 스스로가 교정치료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순간이며 나이와 교정치료는 큰 관련성이 없습니다. 잇몸뼈에 큰 이상만 없다면 교정치료는 어느 나이에도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교정치료시 이를 꼭 빼야 하나요?
교정치료시 이를 꼭 뽑을 필요는 없지만 교정치료의 효과를 높이고 치류 후의 안정성을 위해서 뽑는것이 나을때가 많습니다. 치아가 심하게 삐뚤하거나 치아와 입이 튀어나온 경우, 위아래 턱 차이가 큰 경우에 발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 동안 치아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교정치료 동안 칫솔질은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칫솔보다 가운데 홈이 파인 교정용 칫솔을 사용하여 더 꼼꼼히 닦아야 하고 특히 장치와 잇몸사이, 치아와 장치사이, 교정용 철사 아래부분 등을 신경써서 닦아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치간 칫솔을 사용하거나 물을 고압 분사하여 주는 구강세정기, 교정용 전동칫솔 등을 이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교정치료를 꼭 받아야 하나요?
대부분의 교정치료는 심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므로 치아가 고르지 않다고 교정치료를 꼭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기능적인 측면에서 반드시 교정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가 잘 맞지 않아서 저작이 불편한 경우, 이가 심하게 삐뚤어지고 겹쳐 있어서 충치나 잇몸질환이 잘 생기는 경우, 이가 빠진 주위로 주위 치아가 쓰러진 경우 등이 있고 위아래 턱 성장 차이가 커서 턱교정 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에도 교정치료를 하여 수술 후 치아들이 잘 맞물리도록 해야 합니다.